염증

산부인과

여성 질환 클리닉



질염

세균성 질염

질 내 산도가 산정 유지를 못하고 균형이 깨지면서 1% 미만으로 존재하던 혐기성 균이 과 증식해서 생기는 질염으로 잦은 성교나 뒷물, 스트레스로 인한 면역저하 등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생선 비린내가 나는 악취가 특징입니다.

트리코모나스 질염

기생충의 일종으로 성관계로 감염되며 전염력이 강해 반드시 파트너와 동반 치료해야 합니다. 단 한 번의 관계로도 감염이 가능하며 악취 및 따끔거림 가려움을 동반한 물처럼 흘러나오는 다량의 냉소견을 보입니다. 보통은 세균성 질염이 동반되어 나타나게 됩니다.

칸디다성 질염

가장 흔히 보는 질염으로 45% 여성이 1년에 2회 이상 재발을 경험합니다. 장기간 항생제를 사용했거나 임산부 당뇨병 환자같이 면역이 저하된 경우 쉽게 발생하며 심한 가려움을 동반한 비지나 치즈 같은 냉이 생기게 됩니다.

위축성 질염

폐경이나 난소 적출 후 호르몬 감소에 의해 질벽이 얇아지면서 정상 균 총에 변화를 만들어 가려움이나 출혈과 같은 소견을 보이게 됩니다.

질염의 치료 원인에 따른 약물치료와 소독 치료가 원칙이며 트리코모나스 질염의 경우는 반드시 재검사를 통해 완치 확인을 해야 합니다. 위축성 질염의 경우는 호르몬 치료가 필요합니다.
질염의 예방 외음부를 청결하고 건조하게 유지합니다.
너무 잦은 질세척은 피하고 비누 사용은 하지 않아야 합니다.
꽉 조이는 보정속옷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스트레스를 피하고 몸의 피로를 줄입니다.



방광염

방광염은 적절한 수분 섭취를 하고 스트레스를 줄이는 것이 예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여성은 해부학적으로 요도가 짧아 장내 세균이 쉽게 상행 감염될 수 있습니다. 원인균의 80% 이상이 대장균입니다. 빈뇨, 잔뇨감, 치골이나 요통, 배뇨 시 작열감과 같은 증상이 있을 수 있습니다. 임상증상과 소변검사를 통해 쉽게 진단할 수 있으며 급성 방광염의 경우는 3일 정도 항생제 및 소염제 복용 시 대부분 금세 좋아집니다.

질명이 동반되는 경우도 있으므로 내진 검사와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적절한 수분 섭취를 하고 스트레스를 줄이는 것이 예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방광염의 예방 적당량의 수분 섭취는 체내의 세균을 몸 밖으로 배출 시키므로 방광염의 예방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폐경기 이후의 여성에게서 방광염이 재발하는 경우에 여성 호르몬을 보충하는 것도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골반염

골반염이란 자궁 내 경관에 번식하고 있던 세균이 자궁내막과 나팔관, 혹은 복강까지 퍼지면서 염증을 일으키는 것을 말합니다.

골반염이란 여성의 생식기 내 염증이 생긴 경우로 그 증상이 다양합니다. 보통 하복통, 냉증, 열감, 오한, 배뇨 시 불편함 등이 동반됩니다. 진단을 위해서는 임상소견이 중요하면 그 외 내진상 골반 내 염증으로 인한 압통이 있는지 확인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그 외 혈액검사, 초음파검사, 복강경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고름과 같은 화농성 점액 분비물이 확인된다면 반드시 정밀 균주 검사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대개 임균이나 클라미디아 같은 성병균이 흔한 원인이 되므로 골반염이 의심된다면 성병검사를 해보는 것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증세가 경미한 경우는 경우 항생제와 소염제로 치료가 가능하며 만일 열이 나 경구 약에 반음이 없을 경우에는 입원하여 주사 항생제 및 소염제 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만일 염증이 심해져 골반 내 고름집을 만든 난소 난관 농양이 생긴다면 고름이 배액 될 수 있도록 수술적 치료를 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상호명 : 더 미즈웰 산부인과   주소 : 부산 북구 금곡대로 284 (화명동1222-1)
대표전화 : 051)365-3575   팩스 : 051)365-0705
사업자등록번호 : 606-91-46705   대표 : 안수현   개인정보관리책임자 : 안수현

Copyright © 2022. MSWEEL. All rights reserved.


  • 051 365-3575

    평일 : 9시~18시
    토요일 : 9시~14시
    주말/공휴일 : 9시~13시
카카오톡 상담카톡 상담
온라인 상담
당직표 확인
맘스웰 커뮤니티
오시는 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