굿버스 분만

산부인과

맞춤 분만



굿버스 (르봐이예) 분만법

미즈웰의 굿버스 분만은 르봐이예 분만을 기초로 하여 아기는 엄마 뱃속과 비슷한 환경인 약간 어둡고 따뜻한 방에서 조용히 분만을 진행합니다.

탄생의 첫 순간 아기의 입장으로 생각하여 아기의 시각, 청각, 촉감, 감정을 존중해 스트레스 없는 분만 환경을 만들어 주는 것을 기본으로 하며 진통 중 블렌딩 된 에센셜 오일로 아로마 감동 분만 시행을 통해 진통의 완화 및 분만 촉진을 돕고 있으며 아기가 태어난 직 후 모유 수유는 물론 아빠, 엄마 모두 캥거루 케어를 통해 애착형성을 하실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산모와 아기를 위한 굿버스 분만환경

시각
...
청각
...
촉각
...
호흡
...
중력
...
아로마 감통분만
...
캥거루케어
시각

분만실이 조명을 최대한 어둡게 합니다.

어두운 자궁안에서 나온 태아에게 밝고 강렬한 분만실의 조명은 태아를 매우 흥분시키고 불안하게 합니다.
그러므로 태아의 시력을 보고하고 안정감을 주기 위해서는 아기의 형태만 알아볼 수 있을 정도로 분만실의 조명을 최대한 어둡게 하여 아기를 놀래지 않게 해주어야 합니다.
청각

분만실의 모든 사람은 정숙을 유지하며 엄마가 평소에 즐겨듣던 노래를 들여줍니다.

태아는 엄마의 뱃속에서부터 엄마 아빠의 목소리와 세상의 소리를 들을 수 있을 정도로 완전하게 청각이 발달한 채로 태어납니다. 태아가 뱃속에서 듣는 엄마의 심장 고동소리는 마치 숲 속에 흐르는 평화로운 개울의 소리와 같다고 합니다. 그런 태아가 세상 밖으로 나왔을 때 의료진의 긴급하고 큰 소리에 의해 놀라지 않도록 분만실의 모든 의료진은 최대한 조용히 속삭여야 하며 꼭 필요한 말만 합니다. 또한 아이에게 안전감을 주기 위해 엄마가 듣던 태교음악을 분만실에 틀어놓아 엄마와 아이 모두 편안한 출산이 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촉각

분만 후 바로 엄마의 체온을 느끼게 합니다.

일반적으로 분만을 하게 되면 엄마와 태아는 떨어져 신생아 실로 향하게 됩니다. 하지만 르봐이예분만은 엄마의 자궁 속에서 편안히 있던 태아가 갑자기 세상 밖으로 나와 낯설어하는 것을 조금이나마 안정시켜주기 위해 탯줄을 자르지 않은 상태에서 엄마의 품에 바로 안겨줍니다. 이렇게 약 5분 정도 엄마의 심장소리를 듣게 해주면 아이는 엄마의 부드러운 체온을 통해 울음을 멈추고 금세 안정을 되찾게 됩니다.
호흡

탯줄은 분만 후 약 5분 후에 자릅니다.

태아는 뱃속에서 탯줄을 통해 산소를 공급받았으나 자궁 문을 나오면서 폐호흡을 하게 됩니다. 이때 태아는 폐호흡과 탯줄 호흡을 동시에 하다가, 폐로 산소를 받아들이는 것이 익숙해지면 탯줄의 혈액순환이 저절로 멈추게 되는데 그 시간은 약 5분~10분 정도가 소요됩니다. 르봐이예 분만은 이렇게 탯줄의 혈액순환이 자연스럽게 멈추면 탯줄을 잘라 아이가 좀 더 쉽게 호흡을 할 수 있도록 합니다.
중력

탯줄은 분만 후 약 5분 후에 자릅니다.

태아는 엄마 자궁 속의 따뜻한 양수에서 지내게 되는데 분만 후 양수와 비슷한 환경을 만들어주어 아기 스스로 분만의 스트레스로 경직된 몸을 스스로 풀게 합니다. 체중계나 딱딱한 아기 침대로 보내지 않고 다시 목욕물 속으로 보내 자신의 몸에 가해지는 중력의 부담에 대한 적응을 시키는 것입니다. 바스가 진행되면 아기는 울지도 않을뿐더러 이내 눈을 뜨고 주변을 살피면 적응하기 시작하고 평온한 숨소리와 표정으로 잠들게 됩니다.
캥거루케어

분만 직 후 한 시간 내에 아빠, 엄마 캥거루케어를 진행합니다.

신생아에게 가장 중요한 출생 직후 한 시간 안에 신생아의 정서 안정 및 애착관계 형성을 위해 캥거루 케어 프로그램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캥거루 케어 프로그램은 출산이 이루어지는 가족분만실, 신생아실, 모자 동실 산후조리원에서도 진행이 되며 제왕절개 산모 역시, 수술 직 후 아빠를 위해 별도의 캥거루 케어 룸을 제공하여 캥거루 케어를 도와드리고 있습니다.
임신주기별 굿버스분만 준비하기

지금부터 출산목표를 세우세요!

신생아는 우는 게 보통이라고 말합니다. 하지만 그것은 사실이 아닙니다. 아기들이 웃으며 인생을 출발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 그것이 바로 산모와 의료진이 함께 노력해야 하는 이유입니다.
좋은 출산을 하기 위해서 임신을 확인하는 그 순간부터 태교, 출산, 육아에 관한 가치관을 미리 수립해야 합니다.

자궁 내 환경의 중요성

엄마의 자궁은 적정한 자극과 상호작용을 통해 태아를 발달시키는 곳이며 잠시도 가만히 정체되어 있는 경우가 없습니다.
자궁 속은 태아라는 생명체가 성장하는 곳이기도 하지만 태아의 학습공간이기도 합니다. 뇌 발달을 좌우하는 자궁은 곧, 내 아기를 위한 최초의 학교인 셈입니다.  

태아의 뇌 발달에 따른 태교법

1997년 Nature지에 발표된 연구 논문 한편이 세상을 떠들썩하게 만들었습니다. 그동안 우수한 두뇌는 부모로부터 물려받은 유전자에 의해 좌우된다고 믿어왔는데, 유전의 중요성보다 수정 후 자궁 속에서의 환경에 의해 좌우된다는 논문이 발표된 것입니다.
특히 자궁 내 환경에 의해 태아의 뇌 발달에 끼치는 영향이 50% 이상으로 가장 중요하다는 연구결과가 발표되어 태교의 중요함이 과학적으로 입증되었습니다.

청각태교의 중요성

16주부터 아기는 엄마, 아빠의 목소리를 듣기 시작합니다. 사실 신생아는 뱃속에서 많은 연습을 하고 태어납니다. 걷는 연습도 합니다. 그리고 막 태어난 신생아도 걸을 수 있습니다.
엄마 자궁 속에서 보았던 공포 영화의 느낌을 태중에서 학습하기도 합니다. 태교는 아기가 태어나는 날까지 지속되어야 합니다. 부모는 아기에게 최고의 선생님입니다.

신생아의 놀라운 자궁 내 기억!

출산에 대한 두려움을 물리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출산 과정에 대해 잘 이해하는 것입니다. 출산의 전 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점은 바로 '옥시토신'이라는 호르몬입니다.
그리고 모든 여성은 스스로 노력을 통해 옥시토신을 잘 분비할 수 있도록 되어있습니다. 즉, 여자의 몸은 아기를 잘 낳을 수 있도록 디자인되어 있다는 사실을 믿어야 합니다. 이제 내 아기를 위해 옥시토신을 준비를 시작해야 합니다.

분만환경과 옥시토신의 중요성

임신부터 진통, 출산, 산후 회복기까지 여성의 몸에서는 수많은 호르몬이 분비됩니다.
부부관계 시에 모유 수유 시에, 그리고 친한 친구들과 모여 수다를 떨며 맛있게 저녁을 먹을 때도 분비됩니다. 사실 옥시토신은 사랑이라는 긍정적 감정이 동반되는 상황에서는 항상 분비되기 때문에 사랑이 호르몬이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옥시토신이 잘 나오게 하는 방법! 꼭 아셔야 합니다.

모유수유

아기는 태어나는 처음 입에 넣는 것을 기억합니다.
굿버스는 출생 직후 바로 아기의 입에 엄마의 젖을 물립니다.
모유는 신체뿐 아니라 정신의 영양분으로서 그 가치를 인정받고 있습니다. 행복을 전하는 마법의 샘 모유 수유! 지금부터 준비하세요.  

옥시토신의 작용기전

산통은 학습된 통증과도 같습니다.
산통은 산모와 아기가 모두 건강하다는 지표인 만큼 이를 환영하는 자세가 더욱 중요합니다. "내 아기는 내가 낳는다. 아무도 내신 낳아주지 않는다"라는 적극적인 마음 자세로 산통을 받아들이면 옥시토신이 잘 분비되고, 옥시토신이 잘 분비되면 가장 자연스럽고 당당한 굿버스를 경험할 수 있게 됩니다.

출산 시 남편의 역활

"너 태어나는 순간에.." 엄마, 아빠가 함께 있어야 합니다. 아기는 태어나서 처음 보고 들은 것을 영원히 기억한다고 합니다. 그래서 첫 만남의 방법이 중요합니다.
그래서 굿버스는 더욱 중요합니다.
출산 당일 해야 할 일을 다시 한번 점검하세요.

출산 자신감

신의 은총, 생명의 기적, 여러분의 아기가 엄마에게 올 것입니다. 아기에게 이 여행은 외롭고, 힘들면서도 매우 긴 여행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기는 결코 포기하는 법이 없습니다. 엄마를 만나기 위해 반드시 올 것입니다. 이제 우리 아기를 위해 자신감을 가지고 아기를 환영할 준비를 마무리해야 할 때입니다. 더 이상 두려워할 시간은 없습니다. 당당한 출산! 감동적인 만남을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분만직후의 모아애착
'자궁 문 8cm가 열렸어도 웃고 있는 산모" 이것이 정상입니다.
여러분도 이렇게 할 수 있습니다. 그동안 열심히 준비하지 않았습니까?
여러분보다 수십 배나 더 힘든 아기도 얼마나 잘 나오는지 상상해 보십시오.
이제 우리 아기를 만나러 갈 시간이 되었습니다.
굿버스 분만
우리가 만날 아기는 울지 않을 것입니다.
웃으면 인생을 출발할 것입니다. 진통의 두려움을 말하는 대신, 힘들었을 아기를 위안하고 환영할 것입니다.
여러분도 모두 훌륭하게 아기를 낳을 수 있습니다.





상호명 : 더 미즈웰 산부인과   주소 : 부산 북구 금곡대로 284 (화명동1222-1)
대표전화 : 051)365-3575   팩스 : 051)365-0705
사업자등록번호 : 606-91-46705   대표 : 안수현   개인정보관리책임자 : 안수현

Copyright © 2022. MSWEEL. All rights reserved.


  • 051 365-3575

    평일 : 9시~18시
    토요일 : 9시~14시
    주말/공휴일 : 9시~13시
카카오톡 상담카톡 상담
온라인 상담
당직표 확인
맘스웰 커뮤니티
오시는 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