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혈압

내과 · 건강검진

내분비 질환



고혈압

고혈압은 병명이라기보다 하나의 증세라고 보아야 할 것입니다.

혈압은 건강한 사람도 정신적인 흥분이나 운동으로 증가할 수 있고, 또 조금씩 차이가 있는 것이므로 임상적인 판단하에 측정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안정 시에 측정한 혈압은 최고혈압(수축기 혈압)이 성인의 경우 140~160mmHg 이상, 최저혈압(이완기 혈압)이 90~95mmHg 이상을 고혈압으로 판단하고 협심증 및 심근경색증 등의 위험한 합병증을 일으키는 요인이 될 우려가 있으므로 정기적인 혈압측정이 필요합니다.

고혈압의 원인

유전적인 고혈압 인자
...
생활습관
...
비만
...
스트레스/과로
...
주위환경
...
2차성 고혈압

유전적인 고혈압인자생활습관

고혈압을 유발하는 요인으로는 유전적인 고혈압 인자나 소금의 과잉 섭취 등의 생활습관, 비만, 스트레스, 추위, 과로, 주위 환경 등이 있습니다.

그리고 다른 병 때문에 고혈압이 유발된 2차성 고혈압은 최저 혈압이 매우 높거나, 혈압의 동요가 심해 두통이 있거나, 항고혈압제를 써도 효과가 없다거나, 아주 어린 나이나 고령에 고혈압이 새로 생긴 경우에도 의심해야 합니다.

고혈압을 잘 조절하려면

정기적인 혈압측정 정기적인 혈압측정으로 혈압이 잘 조절되고 있는지 살펴보아야 합니다.
활동적인 운동 활동이 적은 사람은 활동적으로 운동하는 사람보다 고혈압이 생길 확률이 20~50% 정도나 높습니다.
활발하게 걷는 운동을 하루 30~40분 정도 꾸준히 하시면 혈압을 낮출 수 있습니다. 갑자기 힘을 쓰는 달리기, 역기 등은 혈압을 올릴 수 있으므로 주의하셔야 합니다.
금연 금연을 꼭 하십시오.
흡연은 심혈관질환에 가장 강력한 위험인자이므로 금연은 반드시 필요합니다.
흡연을 하면 혈압이 오르며 설령 혈압약을 복용하더라도 흡연을 하면 혈압이 올라가 혈압약의 효과를 감소시키게 됩니다.
금주 과도한 음주를 피해야합니다.
술 종류에 따라 약간씩 다르지만, 1~2잔 정도까지는 드셔도 되지만, 그 이상은 좋지 않습니다.
꾸준한 약 섭취 약은 꾸준히 드셔야합니다. 약을 사용하여 떨어진 혈압은 약을 중단할 경우 다시 올라가게 됩니다.
그러므로 약이 시작과 조절은 꼭 의사와 상의하시기 바랍니다.
약을 사용하는 동안에도 식사 조절과 운동 등의 생활습관 개선은 계속하셔야 합니다.





상호명 : 더 미즈웰 산부인과   주소 : 부산 북구 금곡대로 284 (화명동1222-1)
대표전화 : 051)365-3575   팩스 : 051)365-0705
사업자등록번호 : 606-91-46705   대표 : 안수현   개인정보관리책임자 : 안수현

Copyright © 2022. MSWEEL. All rights reserved.


  • 051 365-3575

    평일 : 9시~18시
    토요일 : 9시~14시
    주말/공휴일 : 9시~13시
카카오톡 상담카톡 상담
온라인 상담
당직표 확인
맘스웰 커뮤니티
오시는 길